자유게시판

제목[re]성경내용에서 차이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2024-07-18 09:28
작성자 Level 10

김철홍교수님의 답변을 전달해 드립니다. 
 

1번 질문의 대답입니다. 


마태복음의 족보는 예수가 아브라함 과 다윗의 자손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데에 그 의도가 있습니다 


다윗의 자손이라는 호칭은 곧 메시아를 가리키는 호칭입니다.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호칭은 창세기 22장 17절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에서 유래하는 호칭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씨, 자손을 통해서 모든 민족을 구원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바울은 갈라디아서 3장 16절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마태는 족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가 구약이 예언한 구원자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누가복음의 족보는 마태복음의 족보와 정반대로 예수에게서 조상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래서 예수의 조상을 아담에게로 거슬러 올라가고 아담 위에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누가복음의 족보는 예수의 근원이 하나님으로부터 라는 것을 강조하는데 그 의도가 있습니다. 


4번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12사도에는 맛디아가 들어가고 바울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고린도전서 15장

5절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6절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7절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5절의 12제자가 12사도 입니다.

7절의 모든 사도는 12사도 외에도 상당 수의 사도들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바울은 모든 사도들 뒤에 마지막으로 부름을 받은 사도입니다. 8절의 맨 나중에 라는 말이 바로 이점을 보여줍니다. 


8절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2번 문제 답입니다.


사도행전 9장 7절

같이 가던 사람들은 소리만 듣고 아무도 보지 못하여 말을 못하고 서 있더라


다메섹 사건에 대한 기록이 사도행전 9장에서는 동행자들은 소리만 듣고 보지는 못했다고 증언합니다.


사도행전 22장 9절

나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빛은 보면서도 나에게 말씀하시는 이의 소리는 듣지 못하더라


22장에서는 반대로 빛은 보고 소리는 듣지 못했다고 증언합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동행자들의 증언의 전승이 두 가지가 있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누가는 9장과 22장의 전승이 서로 모순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자신이 접한 두 가지의 상반된 전승을 둘 다 보존하기로 결정하여 한 전승은 9장에 다른 한 전승은 22장에 기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순복교수님의 답변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야곱의 가족 수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쉽지 않아요. 


왜냐하면 성경 본문에서 숫자를 다르게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 구절을 찾아 보면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66명: 창세기 46장 26절

이 숫자는 야곱과 함께 가나안에서 이집트로 내려간 야곱의 직접 자손들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요셉과 그의 두 아들, 그리고 야곱 자신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야곱과 함께 애굽으로 온 그의 자손 외에 야곱의 아들들이 데리고 온 자식들을 합하여 육십육 명이요”


이 구절에서 언급된 66명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레아의 자손: 33명 (야곱의 아내 레아와 그의 자손들)

실바의 자손: 16명 (레아의 여종 실바와 그의 자손들)

라헬의 자손: 14명 (야곱의 아내 라헬과 그의 자손들)

빌하의 자손: 7명 (라헬의 여종 빌하와 그의 자손들)


합계: 33 + 16 + 14 + 7 = 70명 


여기에서 요셉과 그의 두 아들과 야곱 자신을 제외하면 66명이 됩니다.


2. 70명: 창세기 46장 27절, 출애굽기 1장 5절

이 숫자는 요셉과 그의 두 아들을 포함한 전체 야곱의 가족 수를 의미합니다.


창세기 46장 27절: “애굽에서 요셉에게서 낳은 아들이 둘이라. 야곱의 집사람들로 애굽에 이른 자가 모두 칠십 인이었더라”


출애굽기 1장 5절: “야곱의 허리에서 나온 사람이 모두 칠십 인이었으니 요셉은 애굽에 있었더라”


이 숫자는 66명에 요셉과 그의 두 아들(므낫세와 에브라임), 그리고 야곱 자신을 포함한 숫자입니다.


3. 75명: 사도행전 7장 14절

신약의 사도행전 7장 14절에서 스데반은 “요셉이 보내어 그의 아버지 야곱과 온 친족 일흔다섯 사람을 부르매”라고 말합니다. 


이 구절은 구약의 히브리어 본문이 아닌, 그리스어 번역본인 칠십인역(Septuagint)에 기초한 것입니다.


칠십인역은 창세기 46장에서 야곱의 후손 중 몇 명을 더 추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체 숫자가 75명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칠십인역에서는 몇몇 추가적인 자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69명과 74명이라는 숫자는 성경 본문에 직접 언급되지 않으며, 해석 과정에서 나온 숫자입니다


69명: 요셉과 그의 두 아들을 제외하고, 야곱 자신도 포함하지 않은 숫자로 추정할 수 있으나, 성경에 명시적으로 나오지는 않습니다.


74명: 사도행전 7장 14절의 75명에서 요셉을 제외한 숫자로 해석될 수 있지만, 성경에 직접 언급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본문 번역과 해석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성경 본문에 명확하게 언급된 숫자는 66명, 70명, 그리고 75명입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